데이터 통신

2017. 6. 8. 18:39신기술 동향

-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 사설 통신망)


VPN은 가상 사설 네트워크로서 인터넷 등 통신 사업자의 공중 네트워크를 사용자가 마치 자신의 전용 회선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이다. 기존 방식은 통신 사업자에게 전용 회선을 임대하여 원격지까지 연결함으로써 사설망을 확대하였으나, 이 형태의 문제점은 막대한 초기 비용, 고가의 통신 요금, 유지보수의 어려움 등이 따른다는 것이다. 하지만 VPN은 인터넷망을 전용선의 사설망을 구축하는 것처럼 이용하므로 원격지의 지사, 영업소, 이동 근무자는 지역적인 제한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 무선랜(Wireless LAN)


WLAN은 무선 접속 장치(AP, Access Point)가 설치된 곳을 중심으로 무선 주파수(RF) 기술을 이용하여 근거리에서 WLAN 카드가 장착된 개인 휴대 정보 단말기를 이용해 인터넷에 연결하는 네트워크이다. 개발 초기인 1980년대 말에는 일반화되지 못하다 메시 네트워크 개발로 인한 이동성의 확보와 540Mbps의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차세대 WLAN 표준인 802.11n 규격이 상용화되면서 최근에는 유선을 뛰어넘는 인프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 사설 통신망)


고속의 데이터를 각 반송파가 직교 관계에 있는 다수의 부반송파에 나누어 실어 다중 전송하는 디지털 변조 방식이다. 보통의 주파수 분할 다중에 비해 훨씬 더 많은 반송파의 다중이 가능하므로 주파수 이용 효율이 높고 멀티패스(Multipath)에 의한 심벌 간 간섭에 강한 특성이 있어 고속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다. 802.11 Wireless LAN, DMB, PLC, xDSL, 4G 이동통신, 와이브로 등 많은 분야의 핵심기술로 사용되고 있다.


- FTP(File Transfer Protocol, 파일 전송 프로토콜)


FTP는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인터넷 사이에서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원격 파일 전송 프로토콜이다. FTP를 이용하여 파일의 전송(업로드)과 수신(다운로드), 삭제, 이름 변경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 다중 경로 페이딩(Multipath Fading)


신호를 전달하는 전파가 통로상의 여러 가지 장애물에 의해 두 개 이상의 경로를 통하여 수신 측에 도달하는 경우, 그 합성 신호가 시공간적으로 강도가 변하는 현상이다. 전자파가 진행하는 경로에 여러 가지 장애물이 있을 경우 반사가 일어나고 반사파는 반사되는 경로에 따라 진폭과 위상이 달라진다. 이러한 채널 환경에서 수신기는 직접파와 반사파 또는 반사파만으로 구성된 복합된 신호를 수신하게 되어 수신 장해를 받는다. 다중 경로 페이딩 방지책으로는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OFDM)이나 다이버시티, 이퀼라이저 기술 등이 이용되고 있다.

'신기술 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 신기술 동향  (0) 2018.04.14